한국온라인기자협회
id/pw찾기 회원가입


<한국온라인사진기자협회(KOPA) 소개글>

 

최근 급성장을 거듭한 인터넷 미디어는 이미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의 네티즌을 대상으로 정보를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에 발맞추어 온라인 언론 매체들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속보 뿐만 아니라 올바른 온라인 매체의 기본을 만들고 취재현장에서 기자와 취재원의 인권보호와 취재안전을 위해 지난 2006 1001일 온라인 15개사 사진기자들이 모여 회원수 45명으로 한국온라인사진기자협회(Korea Online Press Photographers Association : 이하 본회)를 발족했습니다.

 

본회의 회원들은 온라인신문으로 규정된 인터넷 미디어들이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기반으로 언론의 사회적 책임에 따르는 우리 자신의 도덕적 결단과 실천 속에서 진실한 보도와 건전한 비판이라는 언론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며, 공적으로 중요하고 관심있는 사실에 대한 모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최우선적인 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회는 사진취재를 함에 있어서 특정한 사안을 편향적으로 보도하지 않고 소속된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조작하거나 취재질서를 어지럽히지 않을 것을 알려 드립니다.

 

1. 협회개요

 

- 협회명

  한국온라인사진기자협회 (Korea Online Press-photographers Association, 약자 KOPA)

- 설립일

 2006 10 6

- 회장

 송 일 섭 ( 마이데일리 사진부장)

-부회장

 김 한 준 (現 엑스포츠뉴스 사진팀장)

- 총 무

 팽 현 준 (現 스포츠투데이 사진팀장)

- 회원사

 13개사 (마이데일리, 엑스포츠뉴스, 스포츠투데이, 티브이데일리,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MHN스포츠, JTBC엔터뉴스, 한경닷컴, 스포츠큐, 티비리포트, SBS funE, 한류타임스, 스포티비뉴스)

- 주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51길 10, 비1동 102층 47호(서초동, 강남효성해링턴타워)

- 전화번호

 TEL. (02) 322-0710 /  FAX. (02) 322-0810

- 홈페이지

 http://www.kopapress.com/

 

2. 설립목적

 

온라인매체 사진기자로 구성된 한국온라인사진기자협회(KOPA)는 사진기자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권익을 옹호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환경에 보다 공정하고 공익에 부응하는 사진취재를 위해 2006 10월 설립되었습니다.

 

3. 주요활동

 

- 공동취재단구성

각종 국내외 주요뉴스 현장에서 본 협회 회원들이 공동취재단을 구성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의 미디어에 보도사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취재환경조성

다양한 취재현장에서 취재원과의 원활한 관계를 통해 취재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 워크샵 개최

취재현장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언론인으로써 자세를 가다듬고 발전시키기 위해 내외부 강사를 통해 사진기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워크샵을 연 2회 갖고 있습니다.

 

- 정기총회 및 사진기자체육대회

매년 12월에 정기총회를 열어 각사 회원들이 모여 협회의 운영 전반에 대해 회원들간의 토론을 자리를 갖고 있으며, 2년마다 온라인사진기자협회 회장을 선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들과 가족들의 건강과 친목 증진을 위해 1년에 한번씩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4. 회원사 팀장 메일주소 현황


- 마이데일리 : 한혁승 hanfoto@mydaily.co.kr

- 매일경제스타투데이 : 강영국 sumur@mk.co.kr

- 한경닷컴 : 변성현 byun84@hankyung.com

- 티브이데일리 : 신정헌 sjh@tvdaily.co.kr

- 쿠키뉴스 : 박효상  islandcity@kukimedia.co.kr
- 엑스포츠 : 김한준  kowel@
xportsnews.com

- 스포츠투데이 : 팽현준 lovable36@naver.com  

- SBS funE : 백승철

- MHN스포츠 : 권혁재

- JTBC엔터뉴스 : 박세완 park.sewan@jtbc.co.kr

- 스포츠큐 : 손힘찬

- 한류타임스 : 허정민

- 스포티비뉴스 : 곽혜미